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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형태의 영감을 찾고 있나요?
다른 각도의 시선과 영감을 주는 다양한 모양의 대화와 리서치를 모았습니다.
원하는 형태의 자료에서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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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더레코드 weekly 아카이브 매주 수요일 아침, 온더레코드가 엄선한 새로운 배움의 소식을 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 SEE SAW 뉴스레터 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제3의 공간과 놀이 소식을 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 온더레코드가 주목하는 키워드 #몰랐던 세상을 발견하는 방법 영화 <사이언스페어 Science Fair> 와 <알바트로스 Albatross> 를 상영회로 소개했습니다.
- 러닝테이블 : 런앤린 정해진 주제를 배울 책 또는 자료를 읽고 함께 배우고, 바로 프로젝트에 "써먹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 러닝테이블 : 책첵토크 책첵토크는 온더레코드의 책과 자료를 재료로 온더레코드의 교육자들과 함께 대화하는 자리로 해당 주제를 깊이 있게 사고하는 호스트와 함께합니다.
- 러닝테이블 : 기승전런 기승전LEARN은 교육과 걸쳐진 영역에서 활동하는 연사가 자신의 관심사에 관해 이야기하고 나의 영역에서 바라보는, 예측하는, 필요한 미래의 교육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 러닝테이블 : 쇼케이스 교육자를 위한 안전한 테스트베드로서 새로운 배움의 실험을 응원하고자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 러닝테이블 : 코워킹 온더레코드를 오가는 다양한 교육자의 목소리를 담고 발신해온 매니저와 함께 작업합니다.
- 러닝테이블 : (혼자서는 절대 안 읽는) 교육학 고전 나눠읽기 교육학 고전 도서들 중 온더레코드 서가에 비치된 도서를 시작으로 한 권을 나눠 읽고 합치며 교육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나눕니다.
- 러닝테이블 : 깊이보기 교육과의 접점에서 대화를 나누면 좋을 세상의 주요 이슈를 다룬 콘텐츠를 선정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보고 이야기 나눕니다.
- 러닝테이블 : 교육맛집 온더레코드 정복하기 온더레코드의 공간과 다루는 콘텐츠, 커뮤니티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투어 프로그램입니다.
- 러닝테이블 : 온라인챌린지 주제별로 문제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함께 대화하고 2주동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은 실천을 매일매일 공유하고 서로 격려합니다.
- 러닝테이블 : 다큐토크 다큐멘터리 Most Likely To Succeed와 TEN을 온더레코드 및 교육자치 컨퍼런스에서 상영했습니다.
- 러닝테이블 : Others 온더레코드의 러닝테이블에서 만난 다양한 팀이 주목하고 있는 배움의 키워드를 주제로 한 대화의 기록을 소개합니다.
- 핵더스쿨 전국의 초, 중, 고등학교 선생님들에게 학교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질문을 던집니다.
- 지금 우리가 주목하는 배움 온더레코드가 지금 주목하고 있는 배움의 방법, 미래의 학교에 대한 콘텐츠를 꾸준히 관찰하며 쓴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 미래학교 책의 두 저자가 다시 짚는 책의 내용에 이어 북저널리즘과 참여자와의 질문과 답을 기록했습니다.
- 청소년 체인지메이커들의 모험을 위한 가이드북 청소년 체인지메이커들의 모험을 위한 가이드북과 변화를 만들어가는 체인지메이커들의 경험보고서입니다.
- 배움의 공간을 고민하는 교육자들을 위한 매뉴얼 배움의 공간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우리가 정했던 몇 가지 원칙, 각 단계를 실행하는 방법, 과정을 통해 배우고 깨달은 것들을 모든 분과 공유하고자 매뉴얼을 제작했습니다.
- 놀이지도 4개 지역에 "적은 비용"으로 아이들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놀이 공간을 재미있게 소개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 어린이작업실 모야 운영 매뉴얼 집이나 일상에서 떠오르는 영감과 호기심을 손으로 표현해보는 '작업'을 위한 공간입니다.
- 온더레코드 보유도서목록 온더레코드 라이브러리가 보유한 도서 목록을 두 가지 버전으로 소개합니다.
- 10월의 하늘 10주년기념 강연자 추천도서 10주년 기념 10월의 하늘 강연자 추천 도서 리스트를 소개합니다.
- 온더레코드가 주목하는 키워드 #미디어리터러시 2019년 온더레코드는 다음 세대가 직면하게 될,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배움을 찾는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 콘텐츠 협력 : SXSW EDU 2018 '메이커교육 현장에서 배우다' 메이커 교육을 주제로 세션을 듣고 미국의 앞선 메이커 스페이스를 다녀온 내용을 모아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 콘텐츠 협력 : SXSW EDU 2018 'Z세대를 위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체인지 메이커 교육과 학생 중심의 배움에 관련한 다양한 세션을 듣고 연사를 만나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 콘텐츠 협력 : 배움의 혁신 컨퍼런스 탐방기 Transforming Learning Collaborative(TLC)컨퍼런스를 다녀와 탐방기 시리즈를 연재했습니다.
- 콘텐츠 협력 : 디퍼러닝 시리즈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고에서 열린 '디퍼 러닝 컨퍼런스'이후 탐방기 시리즈를 연재했습니다.
- 콘텐츠 협력 : 빅뱅컨퍼런스 인터뷰 시리즈 & 리포트 학생을 중심에 두는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들의 네트워크 '빅픽처러닝(Big Picture Learning)'에서 주최하는 컨퍼런스 '빅뱅 2019'에 다녀와 발행한 리포트입니다.
- 거꾸로교실이 한국 학습자의 21세기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연구 미래교실네트워크 소속 교사들의 거꾸로교실에서 학습자의 21세기 핵심역량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하고 분석했습니다.
- 고등학자 고등학자는 다음 세대를 당사자의 관점에서 관찰, 기록, 연구한 프로젝트로 책과 홈페이지에 내용을 담았습니다.
- 아이들을 위한 제3의 공간 김남매 엄마이자 리틀홈 CCO, 이나연 님이 직접 가보고 고른 다양한 공간을 소개합니다.
- 어린이를 위한 제3의 공간 C Program Play Fund가 엄선한 '아이들을 위한 국내/외 제3의 공간'을 소개합니다
- 트윈세대를 위한 제3의 공간 공간 프로젝트를 만들어가는 파트너들을 소개하고 프로젝트의 과정을 공유하며, 과정 속 고민과 시도를 상세히 이야기합니다.
- 트윈세대 연구 트윈세대를 대상으로 직접 일상을 기록하는 '에스노그래피 조사'를 진행하고, 400명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설문한 조사 결과를 공유합니다.
- 트윈세대 경험 연구 진저티 프로젝트가 1년여간 트윈세대를 만나며 그들이 원하는 경험에 대해 조사하고, 관찰하고, 듣고, 정리한 내용의 일부를 소개합니다.
- 놀이터 사용자 리서치 주민과 어린이의 참여로 만들어진 중랑구 공공 놀이터를 UX 디자이너의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작업실 임팩트 리서치 작업을 경험한다는 것이 아이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효용을 언어화하기 위해 임팩트 리서치를 진행했습니다
- 놀기 좋은 동네 평가 지표 개발 ('놀세권 연구') 아이들이 뛰어 놀기 좋은 동네를 알아보는 ‘객관적인 기준’은 무엇인지 놀이터 전문가, 도시 계획 전문가와 15개월 동안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 동네미술관 리서치 & 서비스 디자인 헬로우뮤지움을 찾는 어린이관람객과 관람의 의사 결정자인 부모의 유형을 분석하고, 어떤 경험을 중요하시하는지, 어떤 경로로 미술관을 찾는지 연구했습니다.
- 온더레코드가 주목하는 키워드 #교육자 7주간의 교육자 인터뷰 시리즈 '나는 선생님입니다'는 '세상의 변화에 따라 필요한 배움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의 답을 교육자의 인터뷰에서 찾아봅니다.
- 온더레코드가 주목하는 키워드 #다음세대 세 번째 키워드로는 모든 키워드의 중심에 있는 ‘다음세대(Next Generation)’를 탐구합니다.
- 러닝랩 펠로우가 만드는 변화 러닝랩 펠로우십은 다음 세대에게 필요한 배움의 환경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실행하는 팀을 대상으로 유연한 자원을 제공합니다.
- 틴스토리 틴스토리는 씨프로그램이 만나 온 청소년들의 이야기입니다.
- 아이들을 위한 제3의 어른 어린이, 청소년의 짜여지지 않은 경험, 놀이, 제3의 공간, 놀이 환경 등에 대해 새롭게 시도하고 실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놀세권: 플레이넷 PLAYNET> 전시 작가 전시에 참여한 엄마 아빠 건축가들이 어떤 마음, 어떤 의도로 작품을 만들고 전시에 참여했는지 인터뷰를 통해 소개합니다.
- 아이들의 작업실 1년의 기록 작업실이 생긴 아이들의 일상이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그 답의 힌트를 작업노트 사이사이에서 찾아보세요.
- 놀세권: 플레이넷 PLAYNET 엄마 아빠 건축가 5팀이 아이들과 함께 장난감 벽돌(브릭)으로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11곳의 놀이 장소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 다같이 뛰어놀자 동네 세바퀴 '놀이 환경(놀세권)’, ‘요즘 어린이들의 목소리’, ‘동네’를 키워드로 씨프로그램,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소다미술관이 공동 기획한 전시입니다.
- 공간공감포럼 배움의 공간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서로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네 번의 포럼에서 나누었던 이야기를 담은 기록입니다.
- 플레이어스 포럼 2015년 3월부터 2016년 5월까지 '놀이'의 힘을 믿는 사람들이 모여 나눴던 대화를 소개합니다.
- 언유주얼 서스펙트 페스티벌 '어린이 한 사람의 동료' 어린이를 한 사람의 배우, 작업자로서 존중하는 영화 감독과 작업실 운영자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리플레이포럼 리플레이 포럼은 다음 세대를 위한 새로운 방식의 투자로서 놀이 관련 프로젝트를 투자·지원해온 국내외 사례를 공유하는 행사입니다.
- 내셔널지오그래픽 탐험가 페스티벌 홍콩에 온 모든 사람들이 빌딩숲이 만드는 야경에 취해있는 동안 이 곳의 자연을 살펴보기 위해 산 가까이에 숙소를 잡고 행사 전후로 탐사를 떠난 분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 미래학교 컨퍼런스 미래 교육의 방향에 대한 논의에서 한 단계 내려와 미래 학교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나누는 컨퍼런스입니다.
- 2018 씨프로그램 포트폴리오데이 씨프로그램과 실험을 지속해온 파트너, 씨프로그램이 응원하는 팀, 실험에 힘을 실을 수 있는 투자자분들을 초대했습니다.
-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문화예술교육 포럼 : 아이들을 위한 제3의 공간, 미술관, 과학관, 도서관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아이들을 위한 제3의 공간'을 주제로 문화예술교육 포럼을 진행했습니다.
- 에듀테크 팀 역량 도출 연구 교실 단위로 교사 개인 역량에 따라 기술의 활용도가 달라지는 점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학교 단위에서 필요한 팀 역량을 규명함에 따라 물리적인 차원의 에듀테크 환경 조성에 대한 논의에서 한발 나아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요인을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