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2 - 전주 놀이터 개선
Playground Renovation in Jeonju
놀이터 도시・동네 어린이
다양한 연령대가 각자 즐길 수 있으면서, 갈 때마다 이전과 다른 놀이가 가능하고, 때론 모험을 즐길며 놀 수 있는 집앞 놀이터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놀이 환경 진단 프로젝트를 통해 전주시 약 150여 개의 어린이 공원을 전수조사했습니다. 전주시는 진단 항목 중 접근성, 환경 현황, 놀이기구 현황의 점수는 전반적으로 높았으나 놀이성 항목이 유독 낮았습니다. 놀이성은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이 놀 수 있는지,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놀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 매번 올 때마다 새로운 놀이가 가능한지, 모험을 즐기고 스릴 있게 놀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전주시는 전반적인 어린이공원의 놀이성을 개선하기에 앞서 모델이 될 수 있는 3개의 놀이터를 지정하여 놀이성을 높일 수 있는 놀이터로 리모델링하고 있습니다. 입지가 좋고 놀이터가 상대적으로 넓어 놀기 좋은 어린이공원이지만 한정된 놀이 시설 및 환경으로 제한적인 놀이만 가능했던 덕진구의 쇠똥구리어린이 공원을 넓은 부지를 활용하여 다양한 놀이가 가능한 공원으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놀이성 점수가 낮으나 아이들의 사용 빈도가 높은 동네 중 아이들의 생활 반경 안에 1개 놀이터는 이미 생태놀이터로 리모델링 중인 공원과 인접한 2개 놀이터를 서로 다른 놀이가 가능한 어린이공원으로 리모델링하여 3개의 놀이터가 서로 다른 놀이가 가능한 형태로 만들고 동네의 아이들은 3개의 놀이터를 오가며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동네 클러스터 모델로 리모델링하였습니다. 풍남공원은 자전거, 킥보드, 스케이트보드 등을 타며 놀 수 있는 공원으로, 효문공원은 스릴있게 오르고 내릴 수 있는, 나무 위 아지트 공간이 있는 놀이터로 리모델링 중입니다. 3개의 놀이터는 2021년 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임팩트 한정된 예산으로 한개의 화려한 놀이터가 아닌 구역의 놀이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놀이환경이 열악한 소도시의 다양한 연령대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 개선 모델을 만듭니다. 어린이 공원이 다 똑같은 모습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서로 다른 놀이가 가능한 놀이터로 만들어 아이들이 공공 어린이 공원에서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모델을 만듭니다.
C Program의 역할 C Program은 어린이 공원 개선에 필요한 설계와 감리에 필요한 자원을 투자합니다.
파트너 * 전주시는 다음세대를 위한 놀이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로서 놀이환경진단 전수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놀이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입니다. * 건축사무소 53427은 아이들의 놀이경험을 기반으로한 공간 설계 경험을 갖춘 건축사무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