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 - 2020. 11 시흥시 놀이터 브랜딩
PLAYGROUND BRANDING
놀이터 도시・동네 어린이 매뉴얼・도구
공공 어린이공원이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이라는 것을 시민들에게 어떻게 인지시킬 수 있을까? 시흥시 공공 어린이 공원 전수 조사 결과, 어린이 공원의 환경이 어린이가 이용하기 적합한 상태로 유지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시민들이 어린이공원이 어린이를 위한 공간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공터나 운동기구가 있는 공공의 공간으로 인지할 경우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어른들이 배려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시흥시의 어린이공원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각디자인을 개발했습니다. 물리적으로, 심리적으로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전달하여 어른들이 인지하도록 안내하고, 이에 맞게 행동을 유도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입구의 시각물, 이용수칙 안내판, 공원 내 자주 발생하는 문제로 지적된 흡연, 음주 등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사인물을 디자인하고 설치합니다. 아이들의 사용 빈도가 높고 어른들의 행동 변화가 필요한 어린이공원 3곳을 선정하여 우선 설치하고, 향후 인식 개선이 필요한 어린이공원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입니다. 신규 설치되거나 리모델링하게 될 놀이터에도 같은 시각물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임팩트 공공어린이공원이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수있는 공간이라는 메시지를 알리고, 실제 어른들의 행동변화를 유도함으로써 기존의 어린이공원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길 기대합니다. 또한 어린이공원 시설 리모델링 외에 어린이공원을 개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또 다른 방식의 레퍼런스가 될 것입니다.
C Program의 역할 C Program은 어린이 공원의 브랜딩 작업, 사이니지 디자인 및 제작 설치하는 비용을 지원했습니다.
파트너 퍼셉션은 경험디자인, 브랜드 개발 뿐만 아니라 혁신디자인, 디자인 역량강화를 포괄하는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그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