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3 - 2015. 12 놀이터 사용자 리서치
Playground: User research
놀이터 어린이 연구・보고서
어린이들은 놀이터에서 어떤 경험을 할까? 중랑구 공공 놀이터는 주민과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참여 디자인을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동시에, UX 디자이너들이 100시간 이상 놀이터에 머물며 놀이터의 사용자인 어린이들의 놀이행태를 관찰하고 기록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이 놀이에 몰입하는 순간까지의 경로를 분석하고, 서로 다른 성향 (페르소나) 의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놀이터의 요건을 도출했습니다.
임팩트 골목대장, 윤활유, 위성, 고양이로 표현되는 어린이들의 유형 중 디자이너들이 가장 주목한 것은 '위성' 유형의 어린이들이었습니다. 오랜 시간 놀이터에 머물지만 놀이에 끼어들지 못하고 주위를 맴도는 어린이들을 위해 '슬그머니' 끼어들 수 있는 놀이기구를 제안하였고, 실제 세화 놀이터의 디자인에 반영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의 목소리를 다양한 방식으로 귀 기울여 듣는 노력 (참여디자인) 에 더해, 놀이터의 어린이들을 충분히 관찰하여 말로 전달하지 못하는 필요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는 시도를 보여준 사례였습니다.
파트너 Pxd는 사용자 관찰을 통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컨설팅하는 전문가 그룹입니다. 사용자 경험, 사용자 인터페이스, 비주얼 및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에 특화되어 있으며, 제품-기술-비즈니스-사용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 전략을 자문하는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