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0 - 2016. 5 동네미술관 리서치 & 서비스 디자인
Hello Museum: Visitor research and Service design
미술관・박물관・도서관 연구・보고서
동네미술관엔 어떤 고객들이 올까? 고객들은 어떤 경험을 할까? 어린이미술관이자 동네미술관 헬로우뮤지움은 자유로운 놀이로 예술을 만나는 관람 경험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경험이 강점인 반면 낯선 공간, 낯선 경험을 관객들에게 전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미술관을 찾는 부모들의 페르소나를 정리하고, 특정 기술을 배우는 것이나 영재교육과는 다른 자유로운 예술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모들은 어떤 경로로 정보를 찾고 미술관을 찾는지, 어떤 대안과 비교하는지 파악함으로써 타겟 고객군을 도출하였습니다. 미술관을 찾기 전부터 미술관 내에서의 관람, 관람 이후까지의 동선을 따라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관람의 전체 경험을 개선해 내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 이에 더해 미술관에 다녀간 성인 관람객(보호자) 대상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여 관람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였는지, 재방문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기도 하였습니다.
임팩트 한정된 자원으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해야 하는 미술관 팀이 고객에 대한 시각과 우선순위를 갖고, 관람 경험에서 우선 개선해야 할 지점을 파악할 수 있게 한 리서치였습니다. 미술관 뿐 아니라 한정된 자원으로 가치를 전달해야 하는 비영리 기관, 교육기관들이 참조할 수 있는 리서치일 것입니다.
C Program의 역할 C Program은 리서치에 필요한 자원을 투자했습니다.
파트너 PxD와 갤럽에서 미술관 리서치를 진행해주었습니다. 두 회사 모두 기업 클라이언트 대상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최신의 방법론을 어린이 미술관에 맞추어 새롭게 해석하고 수행해 주었습니다. * PxD는 UX 및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사로 관찰기반 리서치와 서비스 디자인을 담당했습니다. * 갤럽은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 관람객 (보호자) 들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